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파헤쳐 보자

반응형
반응형


방귀를 안 뀌는 사람이 어디있어?



정상적인 횟수는 하루에 13 ~ 25번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나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있어 하는 분들이라면 조금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25번까지는 정상적인 횟수입니다.



소화기관인 대장과 소장에서는 하루 평균 200ml의 가스가 생성되고 불필요한 가스를 몸밖으로 내보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 방귀입니다. 사람에 따라 최대 500 ~ 1500ml까지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 방귀냄새가 지독해요 라고 한다면 심한 이유와 함께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는 조바심이 생기게 됩니다. 가끔은 자신의 방귀냄새 맡으면 토할 것 같을 때도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첫번째는 식습관에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인은 유제품을 소화시키는 유당분해효소가 적은데요 실제로 흰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한다는 사람이 많죠. 변비에 시달리는 한 여성은 일주일에 한 번씩, 하루에 흰우유 1리터를 다 먹고 그때마다 속을 비우고 있다고 고백했어요. 


즉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유제품 뿐만 아니라 자두, 살구, 바나나, 당근, 양파 등도 방귀를 많이 만드는 음식입니다.




두번째는 생활습관에 있습니다. 식사를 빨리하게 되면 입안으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들어간 공기로 인해 장 안에서 많은 양의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죠. 또 식사후 바로 눕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을 만들어 냅니다. 즉 입안으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는 것이 이유가 된다는 것이죠.


평소에 복부팽만감이나 헛배부르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장내에 유해균이 많아도 자주 나옵니다. 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장에 세균이 많다는 것이에요. 이때에는 유산균 등을 먹어주어서 유익균을 생성해주면 유해균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가 심한 이유

혹시 온천에 가면 똥 냄새, 방귀냄새가 난다라는 말을 해 본적이 있나요? 그 냄새는 '황'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식품 중에도 이 성분이 많이 들어간 것들이 있는데 그런것들을 하루에 많이 먹었을 경우 냄새가 지독해요.


황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고기, 생선, 양배추, 마늘, 양파, 브로콜리, 감자, 콩 등이 있답니다. 또한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먹을 경우 냄새는 걷잡을 수 없이 더 지독해집니다.


방귀 참으면?

말했지만 하루 최대 25회의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이것을 참으면 어떻게 될까요? 대장에 가스가 쌓이면서 장을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부풀어 오른 장은 운동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변비를 유발합니다. 방귀 참으면 안 되겠죠!


소리 없이 뀌어야하는 공공장소라면 어쩔 수 없지만 하루에 1 ~ 2 번 정도는 소리를 내서 아주 시원하게 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니까요.



방귀가 많이 나오면 질병?

이라는 말은 루머로 밝혀졌습니다. 생활습관이나 그날그날 어떤 음식을 먹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점검해야할 점은 분명 있습니다.


방귀가 많은 사람이라면 체크해볼 것

음식물이나 생활습관 등에 의해 횟수가 조절될 수는 있다고 했지만 한 번 위의 음식을 일주일 정도 줄여보면서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도 만약 계속 많이 뀐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어요. 


단 이때에는 방귀만 많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복부 통증이 있고 복부 팽만감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경우입니다. 통증이나 팽만감이 없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 고구마는 방귀대장 뿡뿡이를 만든다?

사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냄새도 지독해지죠. 이유는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마이드와 섬유소 때문인데요 분해 과정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먹어서 생기는 가스는 변비해소에 아주 탁월하다고 합니다. 변비가 심하면 대장암이 걸릴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요


실제 독소와 노폐물이 있는 대변이 나오지 않고 대장벽과 오래 접촉하게 되면 그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냄새도 심하고 방귀도 나오지만 변비를 해결하고 싶다면 고구마를 먹는 것이 낫겠죠.



재미있는 이야기, 비행기 타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비행기가 높이 오를수록 기압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우리 몸의 압력은 올라가게 되고 그 과정에 가스가 배출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비행기를 타면 뿡뿡 참을 수 없게 되죠. 과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고고도 가스분출'이라고 부릅니다.


비행기에서만은 피하고 싶다면 안에서 물을 많이 마시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 등 기내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