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반응형
반응형

기침과 재채기 소리가 사방에서 들리는 환절기가 돌아왔다. 온도차가 심해지면 기관지에 무리가 오기 마련이고 여기에 미세먼지나 황사까지 더해진다면 기관지 손상은 더 심해진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은 전통적으로 소문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다스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기간이 아니며 아래 소개되는 여러가지 중에서 자신에 맞는, 쉽게 챙겨먹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하여 지금부터 꾸준하게 먹어주도록 하자.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궁합이 좋은 것은 생강과 대추이다. 생강은 호흡기에 생긴 염증을 다스려주고 향균 효과가 뛰어나 기침과 가래를 잡아준다. 생강의 향이 싫은 사람은 대추를 더 넣으면 된다. 생강과 대추의 궁합은 매우 좋다. 솔직히 이것을 매일 달여 먹는 것은 골치 아픈 일이다. 내 기침과 가래가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면 당신에게 전기포트 하나를 구매하라고 권하고 있다.


요즘 나오는 전기포트는 일반차를 우릴 수 있는 것부터 달임기능도 있고 심지어 죽과 요구르트까지 만들수 있다. 가격은 천차만별인데 최근 내가 구매하려고 찜해놓은 것은 5만원이다. 이런 것 하나 가지고 있으면 몸에 좋은 재료 뚝딱 넣어서 버튼만 눌러주면 우려주거나 달임을 해준다.

두번째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궁합이 좋은 것은 배와 꿀이다. 배에도 기관지 염증을 잡아주는 성분이 있으며 가래와 기침을 다스려준다. 이때 배를 먹을 때에는 껍질까지 통째로 먹어야 효과가 제대로이다. 꿀 중에서는 밤 꿀이 기침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가래를 제거하려면 기관지 안에 물기가 많아야 한다. 기관지에 물기가 많으면 가래가 녹아 따로 뱉거나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기관지를 축축하게 하려면 하루 적당한 양의 물을 섭취해주어야하며 공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실내에 걸어놓는 것이 좋다.


기침이 심하게 날 경우에는 몸을 엎드리는 방법, 정면이 아닌 옆으로 눕는 방법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도라지이다. 오래전부터 도라지 효능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천식이 있거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들에게 특효약이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 도라지로 도라지청을 만들고 차를 끓여서 마셔주면 몸이 따뜻해지고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아주 그만이다. 하루 이틀, 일주일이 아니라 기침이 심하게 나는 계절이 돌아오면 한 달 전부터 그리고 3 ~ 4개월은 꾸준하게 먹어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도라지는 최근 심각해진 대기오염으로 인한 미세먹지로 목이 컬컬할 때에도 마셔주면 큰 효엄이 있다. 

또 하나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은 무즙이다. 이는 생무를 매일같이 즙으로 갈아서 먹어주는 것으로 소화력도 좋아지며 기관지 건강, 감기 예방에도 좋다. 곧 가을 무 수확시기가 되면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배도라지차 만들기



아마 어렸을 때 엄마가 만들어주신 배도라지차를 마셔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것이다. 내가 기침이 심하게 나면 어머니는 아직도 배도라지차를 만들어주신다. 기침에 좋은 민간요법으로 우리 어머님들은 잘 알고 계신다.

준비물 : 배 2개, 도라지 3뿌리, 계피, 생강 1개, 대추


배 2개를 씻은 다음 8등분 해주고 씨는 제거한다. 면 보자기에(요즘 다이소에 가면 2원짜리 많다.) 손질한 배 2개와 도라지 3뿌리, 계피 4조각, 자른 생강 1개, 단맛을 위해 대추를 5개 ~ 10개 사이 넣어준다. 


센불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중불로 줄인 후 40분 정도를 더 우려내준다. 다 끓으면 면보자기를 쥐어짜서 재료는 버리고 우려나온 물만 섭취한다. 냉장고에 넣었다가 조금씩 데워마시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는다. 기침이나 가래는 잡아야 주위 사람들에게도 피해가 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